<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테니스 규칙, 점수계산법, 용어

by Wirinom 2023. 3. 29.

테니스 경기 규칙 소개

테니스는 다른 스포츠와는 다른 조금 독특하고 복잡한 점수계산법을 가지고 있다.

 테니스 경기 규칙점수계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테니스 경기의 기본 구조

테니스 경기는 여러 세트로 구성되며, 각 세트는 여러 게임으로 이루어진다.

세트 승리를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6게임 이상을 이겨야 하며.

 

일반적으로 남자 단식과 남자 복식에서는 최대 5세트,여자 단식 여자 복식에서는 최대 3세트가 진행된다.

 

포인트 -> 게임 -> 세트 -> 매치

 

 

2. 테니스 점수계산법

러브 - 0포인트

피프틴(15) - 1포인트

써티(30) - 2포인트

포티(40) - 3포인트

게임(game) - 4포인트

 

테니스 점수계산법은 독특한 방식을 따른다. 각 게임에서 선수는 0점부터 시작하며, 이후 15점, 30점, 40점의 순서로 증가한다. 한 선수가 40점을 얻고 다음 포인트를 획득하면 게임에서 승리한다. 하지만 두 선수 모두 40점을 얻은 경우, 듀스 상황이 발생하며, 이후 두 포인트의 차이가 발생할 때까지 게임이 계속된다. 이렇게 6게임을 따내야 1세트를 가져가게된다.

 

4포인트 획득 -> 1게임 승리
6게임 승리 -> 1세트승리
3세트 승리 -> 최종승리

 

점수는 서버의 스코어를 부르고 그다음 상대의 스코어를 부른다

ex) 서버 30 상대 0 = 써티러버

양쪽 점수가 같을때는 올 이라고 부른다.

ex) 서버30 상대 30 = 써티올

 

 

3. 테니스 경기의 주요 규칙

 

테니스 경기에는 다양한 규칙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

 

서브 횟수: 선수는 두 번의 서브 기회를 갖는다. 첫 번째 서브가 실패한 경우 두 번째 기회를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의 서

브 모두 실패할 경우, 더블 폴트(Double Fault)로 상대방에게 포인트가 주어진다.

 

아웃: 공이 상대방 코트 밖에 떨어질 경우 아웃으로 판정되며, 상대방에게 포인트가 주어진다.

 

넷(net): 공이 네트에 걸릴 경우 서브가 실패한 것으로 간주되며, 서브 기회가 남아있는 경우 다시 시도할 수 있다.

 

풋 폴트(Foot Fault): 서버가 발로 서비스 라인을 넘거나 터치할 경우 풋 폴트가 발생하며, 서브가 실패한 것으로 간주된다.

 

 

4. 테니스 용어 및 전략

테니스 경기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주요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에이스(Ace): 서브를 넣어 서비스 박스 안에 떨어져 포인트를 얻는 경우를 의미한다.

 

스매시(Smash): 공이 높게 올라온 상태에서 선수가 하늘에서 내리찍는 강력한 공격을 하는 기술을 말한다.

 

볼리(Volley): 공이 바닥에 닿기 전에 채로 받아 상대방 코트로 돌려보내는 기술이다.

 

로브(Lob): 상대방이 네트 앞에 있을 때, 공을 높게 치어 상대방의 머리 위로 넘어가게 하는 기술을 말

한다.

 

드롭샷(Drop Shot): 공을 부드럽게 치어 상대방의 코트 앞부분에 떨어뜨리는 기술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서브 앤 볼리(Serve and Volley): 선수가 강력한 서브를 이용해 상대방을 압박하고, 공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볼리로 공격하는 전략이다.

 

베이스라인 전략(Baseline Strategy): 선수가 코트 뒷라인에서 공격과 수비를 전개하는 전략으로, 강력한 포핸드와 백핸드 스트로크를 활용한다.

 

칩 앤 차지(Chip and Charge): 선수가 상대방의 서브를 받아 네트로 이동하며, 드롭샷이나 로브를 이용해 상대방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전략이다.

 

 

댓글